한의학 박사의 세심한 진료로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뇌신경마비질환

중풍일까 걱정되는 안면마비(구안와사)

by 신강한의원 posted Feb 14,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안면마비_title_720.jpg

안면마비란 안면신경의 손상으로 인하여 안면근육이 마비되어 입이 한쪽으로 돌아가고 눈이 잘 감기지 않은 질환을 말합니다. 한방에서는 입과 눈이 비뚤어진다고 하여 '구안와사(口 입구, 眼 눈안, 喎 입비뚤어질와, 斜 비뚤어질 사)'라고도 합니다.  반면 눈은 괜찮은데 입만 비뚤어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구분지어 '구와사((口 입구, 喎 입비뚤어질와, 斜 비뚤어질 사)'라고 하며 중풍에 의해 나타나는 안면마비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중풍으로 안면마비가 온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굳이 뇌 MRI를 촬영하지 않더라도 일반인들도 아래의 그림을 보시면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중추성, 말초성 안면마비의 구분_720.jpg

 

중추성 안면마비(중풍에서 비롯된 안면마비, 구와사)

중풍으로 인한 안면마비는 입이 한쪽으로 비뚤어지지만 눈은 잘 감기기 때문에 구분이 되며, 뇌에 문제가 있다고 하여 '중추성 안면마비'라고 하며 한방에서는 입만 비뚤어지기 때문에 '구와사'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중풍으로 안면마비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구토, 어지러움, 편마비나 무력감, 두통, 가슴 답답함, 언어장애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초성 안면마비(안면신경이 마비되어 나타나는 안면마비, 구안와사)

 대부분의 안면마비는 뇌의 문제가 아닌 뇌에서 나오는 말초신경이 마비되어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구분지어 '말초성 안면마비'라고 하며 특별한 원인이 없는 벨마비(Bell's palsy)가 안면마비의 85%를 차지하고 그 밖에 바이러스에 의해 안면신경에 급격한 손상이 나타나는 람세이 헌트 증후군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안면마비라고하면 말초성 안면마비를 말하는 것으로 여기에서는 말초성 안면마비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예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면마비의 원인


안면신경_500.jpg

안면신경마비는 7번째 뇌신경인 안면신경이 아래와 같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마비가 되어 한쪽 안면근육에 마비를 일으키는 질환으로, 성별이나 연령에 관계없이 발생하므로 어린아이나 임산부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병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도 논란의 여지가 있으나, 임상에서 보면 대개 몸이 피로하거나 신경을 많이 쓴 후 혹은 찬바람을 쏘인 후 발생되었다고 하는 환자분들이 많을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창문을 열고 한쪽 얼굴에만 찬바람을 맞거나 찬바닥에 한쪽 얼굴을 대고 자거나 일교차가 심할 경우에 안면신경마비가 많이 발생합니다.

찬바람에 의해 안면신경이 마비되는 기전으로는 찬바람에 의해 동맥이 수축하게 되면 안면신경으로 가는 혈액공급에 장애가 생기고 그 결과 안면신경관속의 신경에 부종이 발생하여 마비를 초래하거나 혹은 부종으로 인한 압박때문에 마비가 생긴다는 혈관허혈성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 외상성
    골절이나 수술 또는 사고 등으로 발생되는 두개내 외상, 측두골내 외상, 측두골외 외상
  • 비외상성
    1) 감염성 : 중이염, 내이염, 추체염, 유양돌기염, 이부 대상포진 등
    2) 비감염성: Bell's palsy, 청신경 및 안면신경종양

    이 중 가장 많은 것은 벨마비(Bell's palsy)이고, 다음으로는 대상포진(람세이 헌트 증후군), 외상, 중이염, 종양 등입니다. 벨마비 환자는 눈을 감으려고 하면 안구가 위쪽으로 올라가 흰자위가 보이는 특징적인 현상이 나타나며 이것을 벨현상(Bell's phenomenon)이라고 합니다.

 

 

안면마비의 증상


안면근육마비로 한쪽 이마의 주름살이 생기지 않고, 한쪽 눈이 완전히 감기지 않으며, 코를 찡긋하지 못하고, 입을 옆으로 벌리지 못하게 되어, 음식을 먹을 때 음식물을 흘리게 되며, 휘파람을 불지 못하고, 말을 해도 발음이 새어 정확한 발음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운동마비 외에도 귀뒷쪽이 아프거나, 눈이 감기지 않아 눈물이 많이 나거나, 청각과민, 미각손실 등이 동반하기도 합니다.

 

안면마비증상_720.jpg

 

 

안면마비의 예후


치료기간은 대개 발병한지 7주이내에 약 87%정도가 후유증없이 치유되며, 회복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4주가 소요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발병초기에 귀안쪽에 바이러스성 물집이 잡히는 람세이 헌트 증후군이나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합병될 경우와, 환자의 나이가 많은 경우(60세 이상), 귀뒤쪽의 통증을 동반하거나 미각소실이 있는 경우, 갑자기 완전한 마비가 나타날 경우에는 회복이 늦어지고 후유증을 남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면마비의 한방치료


한의학에서 지칭하는 구안와사는 풍한(찬바람)이 안면의 경락을 침범하여 기혈의 순환장애로 근육과 혈관에 영양분이 공급되지 못해 나타나는 것으로 봅니다. 침치료는 안면마비에 매우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 신경회복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물리치료는 마비된 근육을 자극하여 안면근육 위축을 방지하고, 한약물치료는 안면신경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신경재생을 도와 안면마비 후유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안면마비 초기에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부종과 어혈을 제거하기 위해 습부항을 시행합니다.

안면마비 치료법_600.jpg

 

눈이 감기지 않는 초기에는 안대를 착용하거나 인공눈물을 사용하여 안구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며, 쑥찜팩과 같이 따뜻한 핫팩을 마비된 부위에 대어주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것이 마비된 안면근육이 굳는 것을 예방하여 후유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와 같은 운동을 집에서 해주면 마비된 신경과 근육의 회복이 촉진되므로 보다 치료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안면마비운동법_720.jpg

 


  1. 암보다 더 두려운 치매, 조기치료가 중요합니다.

    치매란? 치매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뇌기능이 손상되면서 기억력, 언어력, 판단력등이 떨어져 일상생활에 지장이 나타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 ​ 치매의 원인 치매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치매의 50%를 차지하는 알츠하이머병으로, 베타 아밀로이드(beta-amyloid)라는 작은 단백질이 과도하게 만들어져 뇌에 침착되면서 뇌세포를 손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Read More
  2. 날씨가 추워지면 중풍을 조심하세요.

    중풍이란 어느날 갑자기 반신불수가 되거나 말을 잘하지 못하게 되는 질병입니다. 이는 뇌혈관이 터지거나(뇌출혈) 막혀서(뇌경색) 뇌 조직이 손상되어 발생됩니다. 즉, 날씨가 추워지게 되면 몸이 움추러들면서 근육이 긴장하게 되고 이로 인해 심장과 혈관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압이 올라 뇌혈관이 터지거나, 혈관이 좁아지면서 막혀서 뇌조...
    Read More
  3. 중풍일까 걱정되는 안면마비(구안와사)

    안면마비란 안면신경의 손상으로 인하여 안면근육이 마비되어 입이 한쪽으로 돌아가고 눈이 잘 감기지 않은 질환을 말합니다. 한방에서는 입과 눈이 비뚤어진다고 하여 '구안와사(口 입구, 眼 눈안, 喎 입비뚤어질와, 斜 비뚤어질 사)'라고도 합니다. 반면 눈은 괜찮은데 입만 비뚤어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구분지어 '구와사((口 입구, 喎 입비뚤어질...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