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란?
치매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뇌기능이 손상되면서 기억력, 언어력, 판단력등이 떨어져 일상생활에 지장이 나타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치매의 원인
치매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치매의 50%를 차지하는 알츠하이머병으로, 베타 아밀로이드(beta-amyloid)라는 작은 단백질이 과도하게 만들어져 뇌에 침착되면서 뇌세포를 손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중풍에 의해 초래되는 혈관성 치매가 20 ~ 30%를 차지하고, 파킨슨병과 관련된 치매가 10%를 차지하며 그 밖의 원인으로는 알코올 중독, 약물 중독 , 외상, 감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치매의 증상
치매의 가장 주된 증상은 기억력 장애로 주된 특징은 가장 최근의 상황을 기억 못하고 병이 점점 진행되면서 과거의 일도 잊어버리는 것입니다. 그런데 가벼운 경우에는 일상생활을 하는데 별로 지장이 없겠지만 좀 더 진행되면 기억력이나 판단력, 이해력 등이 유치원 수준으로 내려갑니다. 아주 심해지면 모든 정신기능이 4세 이하 수준으로 뚝 떨어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한의학에서의 치매치료
한의학에서 치매 치료는 허(虛)와 실(實)을 가려 치료합니다.
허증 치매는 주로 뇌의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경향이 많고 알츠하이머 치매에 많이 나타납니다.
실증 치매는 몸 안의 담음(痰飮) 등으로 인해 갑자기 발생하는 경향이 많으며 중풍에 의한 혈관성 치매와 관련이 깊습니다.
한방에서는 치매를 치료하기 위해 뇌신경을 활성화하고 기혈순환을 촉진시켜주는 혈자리에 침을 놓고, 한약처방을 사용합니다. 대표적인 한약처방으로는허증처방으로 개심산, 보중익기탕, 가미귀비탕등을 사용하고, 실증처방으로 황련해독탕, 삼황사심탕등을 사용합니다.
신강한의원의 치매 치료
신강한의원에서는 한의서에 나와있는 치매효과가 있는 혈자리와 처방 중에서도 최근 동물실험과 임상시험을 통해 검증된 치료법만 선별하여 사용합니다.
침치료를 받아보세요.
침치료는 뇌기능을 활성화시켜 치매를 예방하고 치료합니다. 한의학연구원에서 시행한 연구를 살펴보면 치매침을 맞은 쥐에서 뇌 세포 손상은 34%가 줄고 뇌활동성이 40% 증가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있습니다. 1주일에 2회 치매침을 받아보세요.
뇌기능을 활성화시키는 한약을 드셔보세요.
개심산(開心散)은 동의보감 총명탕에서 유래된 뇌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처방입니다. 인삼, 원지, 석창포, 백복신 등으로 구성된 처방으로 동물실험에서 기억력 증진 및 인지력 개선효과를 나타내었습니다. 인지기능 향상을 위해 개심산을 복용해보세요
함께 해봐요 ~ 치매 예방수칙 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