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형·비만진료 15년, 한의학박사 신승우 원장이 진료하는

한방다이어트

비만의 원인과 치료방법

by 신강한의원 posted Jan 24,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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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이 체내에 과잉 축적되면 거기에 따라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담석증, 요로결석, 뇌졸중의 위험성이 높고, 통풍, 골관절염, 정맥류의 발생률이 상당히 높아져서 결국 일반인에 비해 사망률이 2-3배 이상 높게 됩니다. 그리고 특별히 의학적인 질환이 없더라도 호흡곤란, 관절통, 하지통, 근육, 피로 등으로 인하여 상당히 행동에 제약을 받게 됩니다. 또한 뚱뚱하다는 자체는 여러 사람에게 또는 자기 자신에게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게 되며 자기 자신을 싫어 하는 감정으로 나타나게 되어 내성적인 성격으로 변화하며, 심하면 불안감, 우울증, 죄악감 등의 정신적인 고통과 공격적인 성격으로 발전합니다. 결국 사회적으로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경우가 빈발합니다. 특히 날씬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여성에게 육체적 정신적으로 하나의 고민을 가져다 줍니다.

 

 

비만이란?


섭취한 음식에 비해 소모되는 칼로리가 적어 체내에 잉여 에너지가 지방으로 축적된 현상으로 체질량지수(BMI, 체중을 키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 기준으로 23인 경우를 과체중, 25인 경우를 비만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키가 160cm이면서 64kg 체중을 가진 사람이라면 64kg/2.56㎡=25로 비만에 해당합니다. 체지방량으로 볼 때는 여자의 경우 체지방이 체중대비 27%이상, 남자의 경우에는 25%이상을 비만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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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의 한의학적 원인


한의학에서 볼 때 비만의 원인은 기가 허함(氣虛)이 바탕이 되며, 기허는 비장과 신장의 기능저하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며 서로 영향을 미치는데, 비허로 음식물의 소화, 흡수, 수송, 배설의 장애를 가져오며, 신허하면 비의 이러한 작용을 원활하게 도와주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데, 여기에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달고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면 비와 신의 기능은 떨어져 습이 정체되고 지방이 쌓이는 상태가 되고, 기혈의 순환이 제대로 되지 못해 담, 습, 어혈 등이 피하나 내장, 복부에 정체되어 비만이 발생한다고 봅니다. 즉 비만의 원인의 근본은 기허, 비허, 신허이며, 나타나는 양상은 습, 열, 담, 어혈 등입니다. 비만인은 피부나 피하가 치밀하여 기혈의 정체가 흔히 발생하고, 노폐물의 배설이 어렵게 됩니다.

사상의학적 관점에서 본다면 태음인이 피부와 근육이 견고하고 땀구멍이 치밀하고 외형적으로 허리 부분이 발달하게 되어 비만인의 신체적 요건과 비슷합니다. 임상적으로 관찰해보면 대개의 비만인은 태음인인 경우가 많으며, 현재 전형적인 태음인 체형이나 용모를 가지지 않았더라도 부모가 태음인이라면 나이가 들면서 점점 체질의 신체적 특징이 나타나는 경우는 흔히 볼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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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의 치료방법


비만의 치료는 건강을 위한 비만치료와 아름다움을 위한 비만치료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건강을 위한 비만치료는 체중감량, 특히 체지방의 감량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한약, 식이요법, 운동요법을 병행합니다. 한약의 역할은 식욕을 줄여주고 지방분해를 촉진시키면서 한의학적인 비만 원인인 기허, 비허, 신허를 치료하면서 노폐물이라고 할 수 있는 습담, 어혈을 제거하여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치료로 기초대사율을 높여주는 작용을 합니다. 체중은 건강할 때 가장 잘 빠지고 다시 찌지 않기 때문에 단순히 식욕억제제 및 신경을 안정시키는 양방의 비만약과는 목표자체가 틀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름다움을 위한 비만치료는 체형, 특히 사이즈가 중요하며 이를 위하여 지방분해침, 산삼비만약침, 매선을 사용합니다. 지방분해침은 지방이 많은 부위에 침을 놓아 지방을 분해시켜주며, 산삼비만약침은 기혈의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지방분해를 촉진시켜주며, 매선은 늘어지고 지방이 많은 부위에 약실을 삽입하여 탄력있고 맵시있는 라인을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부분비만치료는 '사이즈'에 기여하고 있는 것이 체지방인지, 근육인지, 골격인지 구분할 필요가 있으며 체성분검사를 통해 판단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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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약_550.jpg 지방분해침_550.jpg 산삼비만약침_550.jpg매선_550.jpg

 

 

비만의 예방


잘못된 생활 습관의 수정

비만의 예방은 잘못된 생활 습관을 수정하고 적당량의 알맞은 식사와 규칙적으로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대원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생활 습관의 수정이란 천천히 씹어먹기, 반찬은 만복감을 주는 재료로 싱겁게 만들어 먹기, 하루 6-8컵의 물마시기, 저녁식사 후에는 먹지 않기, 몸을 많이 움직이기 등을 실천하는 것 등입니다. 이것은 적당량의 식사와 동반될 때 그 효과가 더욱 극대화됩니다.
 

살찌지 않는 식사방법

자극적이고 짠 음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 1일 총 섭취열량 제한(섭취열량<소비열량), 간식과 지방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 일정한 그릇에 한 번 담은 음식만 먹게 합니다. 그리고 식사시 국물을 먼저, 반찬을 골고루 천천히 먹고, 채소, 과일, 해조류 등 포만감을 주는 음식을 섭취하게 하며, 채소는 身土不二에 따른 우리나라 것을 뿌리까지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내에 저장된 지방을 에너지로 전환시키기 위해서는 에너지 대사와 효소 호르몬의 생성을 돕는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를 균형있게 섭취 해야 합니다. 기름기 있는 음식, 청량음료, 단 음식 등 영양가 없이 칼로리만 높은 음식을 삼가고, 채소, 과일, 잡곡류, 해조류 등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되도록이면 서구식 식사(부페,서양 음식 등)를 자제하고 자연식품에 가까운 먹거리를 골라 소식을 하도록 합니다. 식사량은 포만감을 느끼는 상태의 80%정도가 적당하므로 이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는 식이방법_500.jpg
 

비만예방을 위한 운동법

규칙적으로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은 비만의 예방에 절대적입니다. 운동은 100m달리기나 역기 운동, 턱걸이처럼 짧은 시간내에 많은 힘을 필요로 하는 무산소운동은 좋지 않습니다. 호흡을 통해 들이마신 산소를 충분히 사용하면서 근육보다 심장과 폐가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는 유산소운동이 좋습니다. 권장되는 운동은 걷기와 조깅, 수영, 등산, 자전거, 에어로빅 등이며 특히 수영은 신체활동외에도 물을 통한 체열손실 효과도 있어 단위시간당 칼로리 소모량이 다른 어떤 운동보다 많아 가장 이상적인 운동으로 꼽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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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도 중요한 비만의 원인. 피할 수 있으면 피하자.

직업이나 환경, 학생의 경우라면 입시 공부 및 성적, 심한 경쟁 사회, 복잡한 교통 지옥 등과 같은 스트레스는 과음이나 과식 및 불규칙한 생활을 유발하게 되며 이는 비만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습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로부터의 해방은 비만의 예방에 있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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