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박사의 세심한 진료로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소아질환

소아 성장클리닉

by 신강한의원 posted Jan 19,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성장클리닉_720.jpg

키도 경쟁력인 시대가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키가 크면 꺽다리라고 놀리던 시대가 있었지만 요즘에는 취업을 위한 면접이나 사회생활에 있어서 작은키 보다는 큰키가 점수를 더 많이 받습니다.  실제로 키와 연봉과의 관계에 있어 키가 큰 사람이 키가 작은 사람보다 평균연봉이 더 높았다는 연구조사도 나와있습니다. 일생동안 성장하는 시기는 정해져 있는 만큼 성장시기에 키다 최대한 클 수 있도록 부모님이 신경을 써 주신다면 자녀들에게는 살아가는 데에 있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평균적인 성장속도와 성장장애란?  


출생 후 만 2세 부터 사춘기까지는 평균 1년에 5~6cm정도 자라지만 사춘기 이후 2년간은 1년에 7~12cm정도 자라다가 그 이후에는 성장판 개폐여부에 따라 3~5cm 더 자란 후 성장이 종료되게 됩니다.

소아의 성장장애는 성장기에 있는 남아나 여아가 보통 1년 동안에 키가 4cm 미만으로 성장이 지연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라면 성장치료가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 1년에 키가 4cm 이상 크지 않는 아이.
  • 골연령이 실제 나이보다 두살 이상 어리게 나타나는 아이.
  • 키가 100명 중 적은 순서로 3번째 안에 포함되는 아이(3%).
  • 친구들에 비해 행동이나 지능발달이 느리거나 정서적으로 예민한 아이.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성장에 있어 유전적인 요인은 20~30%정도 이며, 나머지 70~80%는 후천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후천적요인에 있어서는 영양과 운동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후천적원인.jpg

 

 

성장판과 성장


성장판은 뼈 끝에 있는 연골판으로서 세포분열을 통해 키를 크게 하는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성장판은 성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해지는 사춘기부터 닫히기 시작하고 사춘기 이후 보통 2-3년 정도 지나면 성장판은 완전히 닫히게 됩니다. 즉, 여자아이는 초경을 시작하고 2년, 남자아이는 수염이 나거나 변성기가 오고나서 3년 정도 지나면 성장이 종료됩니다. 성장치료의 효과를 보려면 이러한 성장판이 완전히 닫히기 전에 시작하여야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성장판분석_600.jpg

 

 

내 아이의 키는 정상적으로 잘자라고 있을까요?


성장그래프를 이용하면 내 아이의 키가 다른 아이에 비해 잘 자라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성장그래프를 보고 내 아이의 키와 체중의 정도를 판단하는 방법

  1. 아이의 키와 체중을 측정합니다.
  2. 남자 아이의 경우 위쪽 그래프에 여자 아이의 경우 아래 그래프에
  3. 나이와 키, 나이와 체중에 만나는 점을 각각 찍습니다.
  4. 신장그래프와 체중그래프는 각각 7개의 그래프(3%, 10%, 25%, 50%, 75%, 90%, 97%)로 나뉘어져 있고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이와 키가 만나는 점이 4번째 50% 신장그래프선보다 높으면 평균보다 키가 큰 편입니다.
나이와 키가 만나는 점이 2번째 90% 신장그래프선보다 높으면 상위 10% 키에 해당합니다.
나이와 키가 만나는 점이 6번째 10% 신장그래프선보다 높으면 하위 10% 키에 해당합니다.

체중도 나이와 체중이 만나는 점과 체중그래프선을 비교하면 나이에 비해 체중이 많이 나가는지 적게 나가는지 판단 할 수 있습니다.

 

남자아이성장그래프.jpg

 

여자아이 성장그래프.jpg

 

 

 

성장장애 치료를 위한  3단계 원칙


신강한의원에서는 키를 잘 키우기 위해 아래와 같은 3단계로 성장장애를 접근합니다.

 

  • 1단계 :  병치레(특히 감기)에 성장의 에너지가 소모되지 않도록 아픈 곳을 치료하여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 2단계 :  3잘(잘먹고, 잘놀고, 잘자고)할 수 있도록 합니다. 즉, 영양분을 잘 소화 흡수할 수 있도록 소화기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잘먹고), 운동을 통해 성장점을 자극하며(잘놀고), 깊은 숙면을 취하도록 하여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성장을 도모합니다(잘자고).
     
  • 3단계 : 실제적으로 뼈에 성장을 도움을 주는 키크는 한약을 넣어 성장을 도모합니다.
     

 

신강한의원 성장한약의 특징_720.jpg

 

 

쑥쑥~ 키를 자라게 만드는 성장상식


성장과 수면
성장호르몬은 밤 10시 ~ 새벽 2시 사이에 가장 많이 분비됩니다. 따라서 늦게자고 늦게 일어나면 수면시간 대비 충분한 성장의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일찍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성장과 스트레스
과중한 학업, 부정적인 생각, 지나친 욕구 억제 등은  스트레스로 작용하며 스트레스가 지나치면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항상 밝고 편안한 마음가짐, 긍정적인 사고를 갖도록 노력하며, 과도한 경쟁은 피하도록 합니다.

 

성장과비만
체지방이 많아지만 성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게 되고 성호르몬은 성장호르몬 분비를 억제하여 키성장을 방해합니다. 적정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인스턴트 음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시행합니다.

 

성장과 운동
줄넘기(매일 2-300회), 농구와 같은 성장판을 자극할 수 있는 운동과 철봉, 스트레칭과 같은 늘리는 운동이 도움이 되며, 역기와 같은 무거운 물건을 드는 운동은 성장판을 압박하여 성장을 방해하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성장과 음식
뼈와 근육성장에 도움이 되는 우유, 멸치와 같이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며, 영양분이 부족하고 칼로리만 자기전에 과식하지 않도록 합니다.

 

profile_홈페이지용_720.jpg

 


  1. 소아 성장클리닉

    키도 경쟁력인 시대가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키가 크면 꺽다리라고 놀리던 시대가 있었지만 요즘에는 취업을 위한 면접이나 사회생활에 있어서 작은키 보다는 큰키가 점수를 더 많이 받습니다. 실제로 키와 연봉과의 관계에 있어 키가 큰 사람이 키가 작은 사람보다 평균연봉이 더 높았다는 연구조사도 나와있습니다. 일생동안 성장하는 시기는 정해져 있는 만큼 성...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